크롬 브라우져를 사용 하는 이유는 확장 프로그램들을 통한 편리한 기능들 또는 익스플로러의 ActiveX에 질려 사용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크롬을 사용하게 만드는 가장큰 장점은 매우 빠른 브라우져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어느날 부터인가 이 크롬이 점점 느려지더니 오히려 익스플로러보다 더 느려지는 현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뉴스를 하나 볼래도 한참 기다려야 되고...왜이럴까 한참 찾아보았더니 크롬에서 만들어 놓은 캐쉬가 상당한 용량을 차지 하기 떄문에 그런 것으로 확인 됐다.
현재 캐쉬 폴더의 용량을 보니 400 메가를 훌쩍 넘어가고 있었다.
그래서 구글 크롬 페이지에서는 사용자 프로필을 새로 만들라고 한다.
http://support.google.com/chrome/bin/answer.py?hl=ko&answer=142059
위 링크에서 알려 주는대로 실행을 하면 ㅎㄷㄷ 기존에 내가 사용하던 북마크 등 동기화 되었던 것들이 모두 없어지고 처음 크롬을 깔았던 상태로 돌아간다.
물론 자신의 계정으로 다시 동기화 하면 원상 복구는 되겠지만 자잘한 세팅들은 다시 해줘야 한다.(홈버튼 표시나, 즐겨찾기바 표시 등등)
이러한 번거로운 작업 없이 빠르게 바꾸는 방법을 고민 해보니
나의 프로필 폴더에 있는 (Default 폴더) Cache 폴더 내에 있는 파일들을 모두 지우면 되는 것을 발견 하였다.
(Cache 폴더는 위 링크에서 알려주는
- Windows XP:
%USERPROFILE%\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Chrome\User Data\
-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
폴더 아래 default 폴더로 이동 하시면 맨위에 Cache 폴더가 있습니다.
)
그냥 모두 지우면 크롬을 다시 켜는 순간 필요한 파일들은 다시 생성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나의 크롬은 다시 원래의 속도를 되찾았다.
크롬이 너무 느려져서 고민 하신 분들 이 방법 한번 적용 해 보세요~